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산후조리음식 여성치료한의원

 

산후조리음식 여성치료한의원

 

 

안녕하세요. 예인한의원입니다. 최근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조사에 따르면 집에서 산후조리를 할 상황이 되지 않거나 집 안에서 다 해결하기에 힘들어서 산후조리원을 선택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산후 다이어트를 통해 몸매관리에 신경 쓰는 여성이 많으며 아이를 위해 최신 육아 정보를 듣고 배우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합니다. 산후조리란 출산 후 몸을 회복하기 위한 관리를 말하는데, 산후조리원에 가서 관리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회복하려는 노력도 중요합니다. 오늘 여성치료한의원 예인한의원과 함께 산후조리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조리란 단순히 출산 후에 몸을 회복하는 목적 뿐 아니라 임신 전의 생활패턴으로 복귀하기 위한 준비 단계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에 있어 여성의 건강은 평생 좌우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산후관리는 중요한데요. 제대로 관리 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 및 휴유증은 산후풍과 산후우울증입니다. 특히 출산 후 3주 동안은 산후조리 방법을 잘 인식하여 관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산후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시 산후 부기로 인해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에는 수분 배출이 잘 되지 않으며, 태아에 따른 풍부한 영양소를 공급해야 하지만 그에 따라 지방도 많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산후에 땀과 오로를 통해 체내의 있는 수분과 노폐물 및 독소를 배출하게 되는데, 이를 잘 관리하지 못할 시에는 산후 부기로 남아 지방이 고착화되고 체내의 수분이 계속해서 남으면서 부종이 지방으로 변하면서 산후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산후조리음식

 

출산 후에는 영양이 풍부한 식이요법을 실시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의 섭취가 중요한데, 이때에 영양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지러움 증상을 느끼거나 빈혈,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슘이 함유된 우유나 멸치, 해조류 등을 섭취하여 칼슘을 보충할 것을 권합니다. 임신, 수유부의 칼슘 권장량은 일반 성인보다 1000mg 이상 높기 때문에 식사 이외에 칼슘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는 햇볕을 쫴야 합성이 이루어집니다. 출산 후 외출이 자유롭지 못할 경우는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비타민을 보충하는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 따뜻한 성질의 오리고기, 소고기, 닭고기를 섭취 히는 것이 좋으며, 돼지고기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적당히 조리하여 섭취합니다. 그리고 연근, 두부, 버섯, 브로콜리, 냉이, 양배추 등은 붓기를 빼줌으로써 산후비만을 예방할 수 있으며 어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임산부에게 제일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떠오르는 미역 또한 산후관리에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자궁을 수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지혈을 해주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간의 기능과 신장을 좋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피를 맑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젖이 잘 나오게 도와주기 때문에 산후조리음식에는 꼭 필요로 하는 식품이라고 하네요.

 

이상 여성치료한의원 예인한의원과 함께 산후조리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산후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산후 풍을 겪을 수 있는데, 산후풍이란 출산 후에 열감으로 인해 땀이 나고 그로 인해 땀구멍이 열리면서 찬바람이나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면서 관절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치료한의원 예인한의원에서는 모유 생성과 산후 회복을 돕는 미유환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 하실 점이 있으시면 예인한의원을 찾아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