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치료/허리 디스크

허리통증 근육강화 운동으로 예방하자 / 부산 예인한의원

허리통증! 근육강화 운동으로 예방하자 / 부산 양정역 한의원 예인 한의원

 

 

 


 

허리통증이나 허리스크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가장 많은 시기는 바로 겨울에 봄으로 넘어가는 3월이라고 합니다. 봄철 허리통증 환자가 많은 이유는 허리 근육의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허리 근육이 약한 사람은 가벼운 재채기 만 으로도 허리 디스크가 발병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 내내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아 허리 근육이 약해지고 움츠러든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야외 활동을 하면 급성 허리디스크나 허리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봄철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고 운동 중 허리 부상 걱정을 줄이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야외 활동에 앞서 수영, 걷기, 등산 등 허리 근육강화운동을 통해 척추를 지지하고 근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수영은 부력때문에 허리에 부담이 적고 전신의 유연성을 키울 수 있는 허리 근육강화 운동으로 좋습니다. 허리 근육이 약하거나 디스크 수술을 받은 사람이라면 짧은 시간동안 물 속에서 걷는 것부터 시작해 허리 근육을 강화시킨 다음 조금씩 운동 시간과 강도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 걷기는 부상위험이 적고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 주므로 허리통증 환자들의 회복을 위한 운동으로 효과적입니다.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짧은시간동안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익숙해지면 걷는 시간과 속도를 조금 씩 늘려가는게 좋으며 3개월 정도 꾸준히 하면 척추 근육이 단련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봄이되면 우리몸은 신진대사가 증가하고 활동량이 늘어 에너지 요구량이 많이 증가하게 됩니다. 큰 일교차도 피로감을 느끼는 요인이 되는데, 가벼운 운동으로 활력있는 봄 을 맞이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욕이 앞 선다면 오히려 독 이 될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봄 철 운동은 부담 없이 가볍게 할 수 있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며 체지방 소모를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빨리 걷기, 수영, 자전거, 등산 등이 대표적 유산소 운동입니다. 특히 운동을 하기전에 굳어 있던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필수이며 운동 후에도 마무리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고 긴장된 몸을 천천히 이완시켜 근육통을 예방해야 합니다.

 

갑자기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고 적절한 휴식과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으로 유산소 운동을 한다면

허리근육 강화로 허리디스크나 허리 통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부산 양정역 허리치료 한의원 예인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