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부산야간진료한의원 산후조리 필수

부산야간진료한의원 산후조리 필수

 

안녕하세요 부산야간진료한의원 예인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비가 계속 내리고 있는데요. 이런날은 평소보다 감기도 조심해야 하고 길도 미끄러우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를 가진 산모라면 더더욱 미끄러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산모들은 출산을 하기전에도 여러가지로 조심하며 관리를 해야 하지만 출산을 하고 난뒤에도 산후조리는 필수 입니다. 산후조리를 하지 않은 산모들이 실제로 출산후에 산후관리를 하는것은 정말 중요한것 같다고 말하며, 산후조리를 하지 않은 산모와 관리를 한 산모의 건강차이는 여러면에서 차이가 보이기도 합니다.

 

 

 

 

산후관리는 보통 분만후 6주까지를 산욕기라 합니다. 산욕기 동안에 일어나는 모든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처치를 하는것 바로 산후조리라고 하는데요. 산욕기는 임신으로 인해 야기 되었던 모든 신체적인 변화가 임신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입니다. 이런 시기에서 자궁이나 생식기 및 생리학적 모든 현상이 원상회복이 되는 과정을 거치고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산모에게는 내분비학적으로도 비임신 시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산후조리가 필수인 이유는 산후부작용이나 산후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고 비임신 상태로의 회복을 빠르게 무엇보다 건강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출산 후에는 참바람을 가급적 쐬지 말아야 하며 그렇다고  더워서 땀을 너무 흘리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늑하다고 느낄 수 있는 온도에서 편안하게 쉬는것이 산후조리 방법으로 좋습니다. 이처럼 찬바람을 피하는거와 같이 찬음식을 피하는것이 좋은데요. 임신 기간 동안 이완되었던 관절 부위의 정상적인 회복을 돕고 약해진 치아의 회복을 위해 차고 딱딱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지금은 그렇게 덥지 않지만 여름이 되면 더위를 많이 느끼는데요. 샤워를 하고싶은데 출산후에 샤워가 가능한지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실겁니다. 샤워는 제왕절개를 한 경우에는 실밥을 뽑은 다음에 가능합니다. 그래서 실밥을 뽑기전에는 수건을 따듯하게 적셔 몸을 살살 닦아주어야 하고 자연분만 한경우에는 따듯한 물로 10분정도 가볍게 샤워를 해주어야 합니다.

 

 

 


산욕기에 피곤함과 나른해지는 증상을 겪는경우가 있는데요. 보통 피로나 ,아기 키우기,수면부족, 신체적인 회복의 과도기로 인해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지만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제대로된 산후관리 방법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증상들이 계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찰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출산을 하고 부부관계는 산후 6주부터 해야하며 완전하게 산모에 몸이 회복된게 아니므로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산후조리 방법에는 단순히 휴식을 취할뿐만아니라 건강회복을 위해서 꾸준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산후조리를 적절한 시기에 하게되면 산후 불편함과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고 앞으로 계속될 육아생활과 이후 임신에 이르기까지 건강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출산후 산후조리에 있어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부산야간진료한의원 예인한의원에 문의 주시길 바라며 임신전 건강한몸 만들기에 도움이 필요하신분들도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