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치료

양정동통증상담 엉덩이통증 조심

양정동통증상담 엉덩이통증 조심





날씨가 따뜻해지다 보니 봄맞이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겨울 내 많이 움직이지 않은 몸을 갑자기 무리할 경우 부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한데요. 만약 스트레칭 할 때 엉덩이나 골반이 아프다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정동통증상담 한의원과 함께 엉덩이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엉덩이통증은 다른 많은 질환의 동반 증상이기 때문에 바로 진단하기 쉽지 않은데요. 일반적으로 엉덩이 부위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크게 2가지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원인은 척추디스크 질환이나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허리질환으로 볼 수 있는데요. 


척추신경은 각 척추 뼈에서 나와 고관절 부위로 모여 다리로 지나가게 됩니다. 척추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이 있는 경우에는 허리, 다리 통증, 고관절 부위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들은 척추 질환이니 허리 쪽에만 통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양정동통증상담 한의원에 내원하는 환자분들을 체크하다 보면 허리 통증보다 고관절 부위 통증을 더 많이 호소하십니다. 





고관절의 이상인 경우에도 엉덩이와 골반의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고관절 이상의 대부분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나 관절염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퇴골 관절염은 무릎관절염과 같이 퇴행성으로 대퇴골두가 닳아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도 엉덩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통증이 고관절과 허벅지까지 당겨 내려오기 때문에 허리 원인인지 구분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초기에는 X-ray 사진에서 정상처럼 보여서 아무 이상 없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는데요. 척추질환과 가장 큰 차이점은 양반다리가 잘 안되고 사타구니 부위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질환으로 여겨지지만, 최근 20대에서 30대 젊은 층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요가 자세나 스트레칭 동작을 할 때 고관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움직일 때 고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오래 앉았다가 일어서는 경우에 등에도 엉덩이와 허벅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뒤늦게 양정동통증상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하다 보면 특정 자세에 따라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무리해서 운동을 했거나 유연성 부족 등으로 나타나는 거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연골이 닳아 조금만 걸어도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도움을 받고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예인 한의원과 함께 엉덩이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우리의 몸에 나타나는 통증은 원인이 없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혼자만 생각하고 방치하기 보다는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엉덩이통증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예인한의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