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산후우울증 증상과 대처방법

산후우울증 증상과 대처방법

 

혹시 임신을 준비중이거나 아니면 엄마에게서나 출산을 한 주변인에게서 산후우울증이 왔었다고 들어보신적 있나요? 일반 우울증도 무섭지만 출산후에 찾아오는 산후우울증도 정말 위험합니다. 따라서 산후우울증 증상과 대처방법을 보시고 자기가 산후우울증인지, 아니면 주변에 산후우울증 증상에 다 맞는사람이 있으면 도와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을 겪는 자기 자신도 괴롭고 힘들지만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도 정말 힘들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예인한의원에서 산후우울증을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를 가지게 됬을때는 그 누구보다도 행복하다가 출산을 하고나서 갑자기 이유도 없이 급격히 기분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랑스럽던 아이가 밉게 보일때도 있고 귀찮게보이기도하며 아이를 돌보는 자체가 싫어지게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되면 자기 자신도 괴롭고 힘들지만 아이한테도 좋지않고 그 모습을 지켜보는 남편도 힘들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은 출산후 4주에서 6주사이에 나타나며 기분저하와 불안감,과도한 체중변화와 의육저하등의 증상이나타나며 자기자신이 왜살고있는가,무의미하다라고 생각하는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할경우에는 죽고싶다라는 생각을 하게되기도 하기때문에 산후우울증 대처를 잘 하셔야 합니다.

 

 

 

 

산후우울증은 출산후 초기에 나타났다가 금방 극복해내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는 1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우울증은 산모들에게서 10~15%가 나타나고 초기에는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후우울증이 나타난다면 혼자서 끙끙앓지 말고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처해야 하며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출산후에 이러한 우울증을 겪는 원인으로는 정확히 명확하게 밝혀진건 없지만 임신기간중에 불안이나 우울을 경험하거나 갑자기 모유수유를 중단한경우 ,과거 우울증을 겪었던 경우, 갑상건 기능에 이상이 있을때 등으로 원인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보통 산후우울증을 겪는사람들을보면 갑자기 울기도 하고 초조해하고, 아기를 키워야하는 심리적 부담감을 느씨는 증상도 나타나고 20대에서 40대에 걸쳐 아기를 출산한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산후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면 혼자서 힘들어하지말고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로인해 부부의 싸움이 발생하기도 하며 점점더 악화될 수 있는데요.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가장 좋은것은 출산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출산과 양육에 대해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는것이 좋습니다. 또, 출산후에 과도한 다이어트는 우울증에 영향을 끼칠수도 있기때문에 운동을 병행하면서 2~3개월 후에 체중관리를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산후우울증으로 힘들어 하고 계신다면 가족에게 털어놓고 많은 이야기도 해보고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산후관리 예인한의원에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