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생리통 심할 때

 

생리통 심할 때

 

 

 

 

 

 

 

 

안녕하세요?
여성치료도 잘하는 부산 예인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생리통 심할 때 어떻게 하면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 심할 때에는?

 

 

 

여성중 절반이상이 생리통을 가지고 있고 이중 꽤 많은 여성들이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생리통을 겪습니다.

 

생리통은 아무런 기질적 원인없이 나타나는 원발성 생리통과 골반 장기에 원인이 있어 나타나는 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이 됩니다.

 

사춘기 여학생들은 과도한 학업과 시험 공포 등으로 인해 정서적 인자가 대부분이고 성숙기 여성들은 다이어트와 임신과 출산 등으로 인한 빈혈, 체중감소, 만성질환, 과로 등 과 자궁질환의 원인 등 으로 인해 월경불순, 불임 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생리통은 주로 어혈이 많아 혈액이 잘통하지 않거나 체질상 아랫배가 찬 사람에게  잘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생리통이 심할 때 어떻게 해야할까?

 

 


생리통 심할 때에는 찜질팩 또는 볶은 소금을 타월 등에 싸서 배를 찜질하는 방법으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면 좋고 한방차로 당귀나 쑥, 생강, 익모초 등을 달여 마시면 몸도 따듯해지고, 자궁근육을 이완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리기간 중에 몸을 따듯하게 유지해 주어야 하고 배꼽티나 미니스커트 등 노출이 심한 옷과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조이는 옷을 피해야 합니다.

 

차가운 청량음료나 맥주, 커피, 홍차 등은 통증을 악화시키고 평소에 앉아 있을 때 다리를 꼬고 있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꼬게 되면 골반이 뒤틀리게 되어 골반 쪽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게 되고 생리통 또한 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생리통 심할 때에는 요가 자세 중 고양이 자세, 즉 엎드려서 엉덩이를 치켜 올리는 자세를 하면 허리와 등 근육을 이완시켜주어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통에 먹는 진통제, 내성 때문에 웬만하면 먹지 않고 참아 보는 것이 좋을까?

 

 

 내성은 마약성 진통제나 비마약성 진통제 중 스테로이드성 진통제 등을 장기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입니다. 상기의 진통제들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쉽게 살 수 있는 진통제는 이러한 내성의 위험이 없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몇 시간이나 혹은 며칠 이내에 우리 몸의 해독 기관인 간과 콩팥을 통해 분해되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몸에 축적되거나 내분비적 장애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요즘은 정상적인 호르몬 작용으로 발생하는 생리통에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요인이 더해져 통증의 정도가 심한 경우가 많고, 일상생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경우에는 약을 먹지 않고 무작정 버티는 것이 현명하지 못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예인한의원의 생리통치료

 

 

 

 

예인한의원에서는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자궁과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탕약과 함께 침, 약, 뜸 등을 이용하여  자궁근육의 원활한 운동과 수축을 도와주어 어혈과 노폐물을 정상적으로 배출시키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매달 생리통으로 인해 고생이시라고요?

예인한의원에서 상담과 진료를 통해 생리통에서 벗어나보세요~

 

 

 


 

 

'기타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통의 원인  (0) 2013.10.19
갱년기증후군이란?  (0) 2013.10.16
갱년기 우울증 극복방법  (0) 2013.10.01
불임의 원인 질염  (0) 2013.09.25
생리통 없애는 방법  (0) 2013.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