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유산후유증 한방치료_양정동여성한의원

유산후유증 한방치료_양정동여성한의원


유산의 경우 보통 임신 13주 이전에 발생하는 자연유산과 임신중절수술을 통한 인공유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산을 하고 난 후에는 자연유산이든 인공유산이든 유산후 몸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만약 유산후 몸관리를 잘못할 경우 바로 유산후유증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추후에 임신이 어렵거나 다양한 자궁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공유산의 경우 자연유산보다 더 많은 유산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데요. 오늘 양정동여성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유산후유증의 증상과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후유증의 증상은?

두통, 어지러움, 기억력 감퇴, 붓기, 부종, 체중증가, 식욕 억제 불능, 요통, 허리 통증, 관절통, 아랫배에 가스가 찬 것처럼 붕 뜬 느낌, 냉 대하가 많아지거나 가려움증, 생리 증후군 증가, 질염의 발병빈도 증가, 기력저하, 피로감, 우울감


위와같은 증상들의 경우 요즘처럼 추운 겨울이나 밤에 더 증상이 악화되고, 추후에 불인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생리 전에를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더 심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유산 후 가능한 자궁을 빠른시일내에 회복을 시켜 이러한 유산후유증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후유증 생활예방

유산 직후 최소 2주는 절대안정

유산을 출산과 별도의 개념으로 생각하시기 보단 동일하게 생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겉으로는 이상이 없는 듯 보이나 무리하게 장시간 일을 하거나 과로할 경우 자궁하수와 요통, 부종, 하지저림 등을 유발 할 수 있기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관계는 최소 6주 후!

여성의 자궁 회복은 단시간내에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자궁회복에는 어느정도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성관계는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최소 6주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이 전에 하게 될 경우 질염이나 냉대하 등 자궁질환이 발병할 수 있기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간단한 샤워!

몸이 허한 상태이기에 찬바람과 찬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질과 자궁이 손상되어 감염성이 높기 때문에 탕에 들어가는 것은 2주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샤워 후 갑자기 차가운 공기에 노출 될 경우 자칫 위장장애나 잇몸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운동 또한 자궁이 회복되고 다시 혈액이 모일 때까지는 뛰거나 오래 걷는 운동은 자제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은 유산 2주이내, 해조류 섭취

유산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유산 후 몸조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자궁의 어혈제거 및 자궁 보혈입니다. 이를 위해 만약 한약을 복용하신다면 유산 후 2주 이내에 이와 관련된 한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다음 임신과 출산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 외에 미역 또한 자궁의 어혈제거와 보혈효과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에 최소 4주정도는 자주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정동여성한의원 예인한의원의 유산후유증 한방치료 

양정동여성한의원 예인한의원에서는 유산후유증을 한방치료를 통해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앞서 말씀드렷듯이 유산 후 자궁의 어혈제거 및 자궁기혈보강에 효과적인 약재를 복합 처방한 체질에 맞는 한약복용을 통해 자궁의 빠른 회복과 유산후유증을 예방 및 치료하는 것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유산후유증 한방치료를 본인의 체질에 맞게 진행하고 있기에 자세한 한방치료는 내원하시어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은 여성에게 제2의 심장입니다. 유산의 경우 이러한 제2의 심장에 엄청난 무리를 주는 것인데요. 유산후 몸조리를 제대로 못할 경우, 자칫 원할 때 임신이 힘들거나 여러 자궁질환에 노출될 수 있기에 몸조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이러한 유산 후 관리법이나 유산후유증의 예방 및 한방치료와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주저마시고 양정동여성한의원 예인한의원에 내원하시어 빠른 자궁회복에 도움을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