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인공수정 주의사항 부산한의원

인공수정 주의사항 부산한의원

 

 

안녕하세요. 부산한의원 예인한의원 인사 드립니다. 우리나라의 난임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초혼 연령의 증가와 출산 연령 노령화, 그 밖에 스트레스 및 유해 환경 호르몬 증가 등을 원인을 뽑고 있는데요.

 

인공수정이란 배란기에 남편의 정액을 받아 특수 처리를 한 후 관을 통해서 자궁 속으로 직접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자연 배란 주기에 맞추어 시행할 수도 있으나 대개 배란 유도제나 과배란 유도 주사를 생리 2~3일째부터 투여하고 과배란 유도를 시행한 뒤 시행합니다.

 

 

 

 

보통 임신율은 3개월 내에 50%, 6개월 내에 90%로 보고 있습니다. 보통 4회까지 임신이 되지 않으면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하게 되는데, 불임 부부의 나이와 원인, 기간에 따라 시행 횟수는 달라집니다. 이렇게 인공수정은 개개인에 따라 성공률의 차이를 보입니다.

 

그리고 인공수정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오늘 부산한의원 예인한의원과 함께 인공수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공수정의 종류는 배우자가 정상 정액을 가진 남성일 경우 배우자 인공 수정을 통해 시술을 하고, 배우자가 무정자증이며 고환 내에서도 정자를 얻지 못하는 경우나 유전 질환이나 성병이 없고 피수정자와 혈액형 등의 신체적 특징이 유사한 정상 정액을 가진 기증자로부터 공여 받는 공여자 인공 수정이 있습니다.

 

 

 

 

인공수정 전 준비사항은 시술 받기 전 3~4일 전에 부부관계나 수음으로 정액을 배출하여 정자의 질을 좋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후 시술 당일까지 금욕합니다.

 

보통 인공수정의 시술 방법은 생리 3일 때부터 클로미펜 등의 경구용 배란 유도제를 섭취하거나 과배란 주사를 투여하여 과배란 유도를 시행합니다. 질 초음파를 이용해 정확한 배란 시기를 예측하여 남편의 정액을 받아 특수 처리하여 건강한 정자만을 골라 자궁 안에 넣는 시술입니다.

 

 

 

 

인공수정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최대한 몸이 피로하지 않고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 전 금욕하고 과음이나 사우나는 피하도록 합니다.

 

남편의 경우도 과음은 금지해야 합니다. 시술 이후는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지만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려고 관리하는 게 좋겠죠. 인공수정 후 생리통과 유사한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1~2일 이내로 소실됩니다.

 

 

 

 

그리고 시술 이후 20~30분 정도는 안정을 취한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여 문제없습니다. 부작용이나 후유증은 약간의 통증이나 미량의 질 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배란 유도에 대한 부작용으로 쌍둥이 임신의 확률이 증가하며 드물게 난소과자극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 부산한의원 예인한의원과 함께 인공수정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부산한의원을 내원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