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임신초기증상 임신준비사항

임신초기증상 임신준비사항

 

안녕하세요 예인한의원입니다. 오늘도 역시 아침에는 선선한 바람이 불더니 오후가 되니까 제법 덥습니다. 이런날 오후에 기온이 너무 올라 덥다고 산모들은 차가운 음식을 마시거나 에어컨바람을 오래 쐬는것은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라며 산모가 아닌 일반인들 경우에도 일교차가 심한날엔 감기조심하시고 차가운 음료를 너무 자주 마시지 않기 바랍니다. 임신을 경험해보신분들이나 혹시 내가 임신을 했나? 할때의 임신초기증상이 궁금하신 경우가 많지요? 오늘 예인한의원에서 임신초기증상과 임신 준비사항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임신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임신을 준비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임신 아주 초기에는 생리가 없는 것 외에 자각 증상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6주경부터 입덧이 흔히 발생하는데, 대개는 별다른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나, 입덧이 너무 심하여 식사를 거의 못하거나 체중이 감소할 정도라면, 수액을 통한 영양주사나, 입덧을 줄여주는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하며  과도하게 체중이 감소하고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 입원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속옷에 묻어나는 정도의 소량의 질 출혈이나 당기거나 찌르는 듯한 느낌의 하복부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입덧의 경우 16주 이후에는 거의 사라집니다.

 

 

 

 

임신을 계획하는 경우, 산모가 미리 준비하여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임신 전에 반드시 확인할 사항은 자신에게 어떠한 질환이 있는지를 아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임신 중에는 종종 고혈압이나 당뇨가 나타나는데, 이 중 일부는 임신 전부터 이미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질환을 미리 알고있는것도 중요한데요. 당뇨가 있는 경우 조절을 잘 하지 못하면, 임신 초기 유산이나 기형의 발생과 연관이 있으므로 임신 전 및 임신 초기에 당 조절을 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경관 결손의 경우 흔히 발생하는 기형은 아니나, 엽산을 복용하면 예방 효과가 있어 임신 계획 기간부터 임신 14주경까지는 지속적인 복용을 하는 것이 추천되며 그 외에 풍진 항체 검사를 시행하여 항체가 없는 경우 미리 예방 접종을 시행합니다.

 

그 외에 산모가 아니더라도 시행하는 일반적인 건강 검진을 시행하여 개개인의 질환을 미리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노령의 임산이 늘어나는 경향이라 늦깎이 엄마를 준비하시는 여성분들도 몸관리가 중요합니다. 고령 임신이라는 말의 정확한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며, 35세 이상을 일반적으로 말하나 이보다 더 많은 나이를 고령 임신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고령임신 자체가 위험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고령 임신 자체가 위험한 것은 아니며, 다만 나이가 들면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이 증가하듯이, 임신 전부터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아지며, 임신 중에 새로이 발생하는 경우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모의 나이가 증가하면 염색체 이상의 빈도도 증가하므로 양수 검사를 통한 염색체 검사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임신을 준비하시는 여성분들과 임신초기의 여성분들은 몸관리를 잘해주셔야 건강한 출산과 출산 후 산모의 몸도 건강한몸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저희 예인한의원에서는 임신전 건강한몸 유지를 위한 산전관리  뿐만 아니라 출산을 돕는 건강관리도 돕고 있으며 출산후 산후풍을 막는 한약과 아기가 온전하게 엄마의 영양분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한약처방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임신의 도움관리가 필요하거나 산전산후관리, 임신준비사항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언제든지 예인한의원에 문의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