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비만 예방과 한방치료
여성은 임신과 출산을 통해 신체의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출산 직후 살을 빼기 위해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관절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때 섭취량은 늘고 운동량은 줄어들기 때문에 산후비만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출산 후에는 운동보다는 식습관에 비중을 두며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정여성한의원과 함께 산후비만 예방과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후비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는 출산으로 인하여 생긴 상처가 완전히 아물고 자궁을 비롯하여 신체 각 기관이 임신 전 상태로 회복되는 산후 6~12주를 들 수 있습니다. 산후비만의 약 70%가 이시기에 발생하는데 수유로 인해 열량 섭취가 늘고 산후조리를 받으면서 활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유수유를 하며 살이 빠진다는 말을 믿고 임신 중 많은 음식을 섭취하므로 살이 찌게 됩니다. 하지만 수유에 필요한 열량은 500Kcal 정도이므로 이보다 적은 열량을 섭취하는 것이 산후비만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산후비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 임신 전의 체중으로 돌아가기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에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그러므로 한방에서는 산모의 허벅지나 뱃살 등 특정 부위에 직접적으로 충격을 가하는 지방분해침과 매선요법 등을 병행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산후비만 한방치료는 출산으로 인해 쌓인 어혈을 풀어주고 기와 혈을 보충하는데 도우므로 빠른 시간 내에 원래의 몸 상태를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산후비만 한방치료의 경우 산후보약을 들 수 있는데 모유수유로 인해 산후보약을 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산후보약의 경우 연령, 몸 상태, 출산과정, 개인의 체질 등 산모 개인에게 맞춰서 처방합니다.
그러므로 산후보약은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모유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기능을 합니다. 산후비만 예방으로 한약복용과 한방치료를 병행하여 받을 경우 치료 효과를 더 크게 볼수 있습니다.
오늘은 양정여성한의원과 함께 산후비만 예방과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 중에는 과다한 체중증가, 임신중독, 운동부족, 열량 과다섭취 등 다양한 이유로 산후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산후비만의 경우 한방치료로 인해 출산 후 건강 회복과 모유의 질 향상을 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만약 산후비만 한방치료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양정여성한의원에 방문하여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