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인한의원/한의원 이모저모

고운맘카드 혜택, 예인한의원

고운맘카드 혜택, 예인한의원




출산율이 점점 낮아지자 정부가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임신 및 출산 관련 진료비를 지원하기 위해서 2008년부터 고운맘카드 제도를 시행하기 시작했는데요. 시행초기에는 산부인과 등 일반병원에서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2013년 4월부터 한의원까지 사용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고운맘카드는 임신 및 출산진료비 지원을 위해서 바우처 형태로 제공되는 카드이며 1인당 50만원까지 지원이 되는데요. 


오늘은 예인한의원과 임신부의 부담금을 덜어주는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제도인 고운맘카드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인한의원에서 알아본 바 고운맘카드의 경우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상병범위 안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입덧과 태기불안, 임신초기 출혈, 분만이 없는 조기진통, 산후조리, 산후풍 등에서도 고운맘카드 혜택이 적용되어 산모뿐만 아니라 예비산모들의 경제적인 부담도 덜어주는데요. 


이러한 고운맘카드 사용이 확대되면서 입덧 완화나 초기임신 중 출혈, 유산 후 몸조리 등으로 한의원을 방문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운맘카드 사용혜택의 경우 모든 한의원에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지정한의원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출산이나 유산 후 몸조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약해진 자궁내벽과 몸의 관절과 인대들이 제때 회복하지 못해 관절이 아프거나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산후풍이라고 하는데요.


고운맘카드의 경우 유산 후에도 지정한의원에서 몸조리 한약을 조제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유산으로 인하여 산후풍을 겪고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증상을 방치하기 보다는 고운맘카드 지정한의원인 예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을 하게 되면 자궁을 비롯하여 체내 기혈이 흐트러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바로 잡아 주어야 다음 임신과 건강한 출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산 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만성골반통이 나타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궁 벽이 얇아지는 자궁내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의 경우 습관성 유산이나 심할 경우에는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산 후에는 고운맘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예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금까지 예인한의원과 고운맘카드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운맘카드의 경우 출산율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에 맞춰 정부가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임신 및 출산 관련 진료비를 지원하는 것인 만큼 고운맘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지정한의원에서 출산 후 몸조리나 유산 후 몸조리 혜택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진료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고운맘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예인한의원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