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요실금치료법 원인 및 증상

 

요실금치료법 원인 및 증상

 

안녕하세요. 예인한의원입니다. 40대의 중년 여성들 중 오줌이 잘 안 나오거나 찔끔 나오는 경험을 한 번 정도쯤 해 보았을 것입니다.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혹은 신체 내의 문제없이 갑자기 소변이 새어나오는 증상을 요실금이라고 하는데, 이는 중년 여성들에게 굉장히 영향력 있는 여성 질환이라기보다는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요실금을 만드는 제일 큰 원인은 출산이며 출산 과정에서 골반의 근육이 저하되고 방광을 지지하는 기저근육들이 느슨해지면서 작은 자극에도 소변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는 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건 물론 여성 질환이기 때문에 빠른 치료와 예방을 필요로 합니다. 오늘 이와 관련하여 예인한의원과 함께 요실금치료법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실금 증상

 

요실금치료법을 알아보기 전에 최근에는 30대 젊은 여성들에게서도 나타난다는 요실금은 소변이 마렵기 시작하면 너무 참기 힘들어 심하게 마렵다거나 소변을 보기 위해 화장실에 가는데 도착 전에 이미 소변을 흘리는 등의 경우는 요실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는 등의 자극에도 소변을 흘린다거나 운동을 하면서 몸에 힘이 가해져도 소변을 흘리게 됩니다.

 

 

 

 

이처럼 요실금은 작은 자극에도 소변이 흘러나오거나 소변을 참지 못하여 생기는 고통을 얘기합니다.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경우에도 소변을 흘릴 수 있으며, 밤에 자다가도 소변이 마려워 깨서 몇 번의 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소변 보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고 우울감을 느끼는 환자들도 도리어 있습니다.

 

심지어 소변을 볼 때에 시원치 않다는 느낌을 받거나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며 이와 이와 반대로 소변 줄기의 힘이 약하고 찔끔찔끔 나오는 경우도 요실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루의 8번 이상의 소변을 보거나 소변을 보지 못하면 불안감을 느끼는 등도 요실금 증상에 해당됩니다.

 

 

 

 

요실금의 종류

 

요실금에는 소변을 볼 때 힘이 가해지는 복압성 요실금과 소변이 마려운 순간을 참지 못하는 절박성 요실금으로 나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복압이 상승될 때마다 오줌이 조금씩 새어 나오는 증상으로 긴장성 요실금으로도 불려 집니다. 제일 흔한 요실금의 종류 중 하나이며, 요실금 환자 중 대부분이 복압성 요실금을 겪습니다. 압력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재채기를 하거나 크게 웃거나 아니면 빠른 속도로 계단을 오르고 내리거나 혹은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줄넘기와 같은 뛰는 운동에도 소변을 지리기도 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소변을 마려운 순간을 참지 못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이는 복압성 요실금과 다르게 소변을 방금 보았는데도 불구하고 금세 다시 마려워 그 순간을 참지 못합니다. 절박성이라는 심리학적 요소가 발견되며 소변이 충분히 우리 몸에 차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방광의 수축으로 인해 소변이 새어 나오게 됩니다. 이는 정신학적 스트레스와 관련이 제일 크기 때문에 젊은 여성들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나는 요실금 종류 중 하나라고 합니다.

 

 

 

 

 

요실금치료법

 

요실금은 생활 속에서의 민간요법이 있습니다. 요실금의 원인은 대체로 여성의 출산으로 인한 골반 내의 근육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괄약근의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케겔운동이나 항문근육에 힘을 주어 수축시켰다가 다시 풀어주는 괄약근 운동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출산 전 후로 해 주면 좋으며 특히 폐경기의 여성들은 요실금의 위험 노출이 더 크기 때문에 좋습니다. 괄약근 운동은 항문근육을 5초에서 10초 동안 서서히 수축시키면서 숨을 들이마시고 이후 숨을 천천히 내시면서 하는 운동입니다.

 

이는 하루 10번 6회 이상 꾸준히 할 시 골반근육이 강화되어 요실금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요실금으로 인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증상은 시간차로 배뇨간격을 늘리는 방광훈련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 이는 점차적으로 시간을 두어 소변보는 간격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만약 1시간의 한 번 씩 소변을 보았다면 2시간의 한 번씩 2시간 30분의 한 번씩 이렇게 점차적을 늘리는 게 좋습니다. 이상 예인한의원과 요실금치료법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예인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요실금을 일으킬 수 있는 어혈의 원인을 풀어주는 처방과 침 치료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나 요실금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시면 예인한의원을 내원 해 주시길 바랍니다.